고양이 캣닢 좋아하는 이유 - 중독 부작용, 급여 방법은?

반려묘를 키우는 사람들도 캣닢에 환장하는 고양이 반응을 볼 때마다 신기한 것은 마찬가지다. 캣닢은 도대체 어떤 식물이기에 고양이들에게 이런 행동을 유발하는 걸까? 고양이 캣닢 좋아하는 이유와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고, 가장 좋은 급여 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자. 

캣닢이란?



개박하


네페타 카타리아(Nepeta cataria)라는 이름을 가진 캣닢은 박하과(민트)에 속하는 허브로 개박하라고 불린다. 덮거나 추운 기온에서도 살아남는 튼튼한 여러해살이풀이며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이 원산지이지만 현재는 전 세계에 약 250종 이상 퍼져 있다. 

캣닢 효능

캣닢은 불면증, 소화 불량, 편두통, 불안 등을 포함한 여러 질병에 효과가 있는 약초다. 또한 파리, 모기, 바퀴벌레, 흰개미의 천연 퇴치제로도 사용 가능한데, 고양이들이 워낙 좋아하다 보니 우리나라에서는 '고양이 마약'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고양이와 캣닢의 관계

고양이 캣닢 좋아하는 이유



몽롱한-표정의-고양이
캣닢에 취한 표정


캣닙 가루를 뿌리면 고양이들은 뒹굴고 문지르고 씹고 침을 흘리는 신기한 모습을 보인다. 뭔가 취한 듯도 보이고 행복해 보이는 이런 행동은 캣닢 속에 들어있는 네페탈락톤이라는 화학물질 때문이다. 이것이 고양이의 감정을 조절하는 편도체를 자극하여 기분 좋은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모두 동일하게 반응할까?

그건 아니다. 이러한 성향을 나타내는 특정 유전자를 가진 약 50-70% 고양이들만 반응한다. 또한 아기 고양이와 나이 많은 노령묘들도 반응하지 않거나 약한 반응만 보이는 경우가 많다. 

캣닙에 유독 반응을 보이지 않는 품종이 있는데 바로 오스트레일리안 고양이다. 이들은 대부분이 무덤덤한 반응을 보인다.

또한 특이한 것은 3개월 미만의 새끼 고양이들은 캣닢을 오히려 싫어한다는 것이다. 불쾌감을 느끼는 반응을 보이므로 이 시기에는 접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다.

고양이 캣닢 중독 부작용은 없을까?

고양이 마약이라고 불리다 보니 중독과 같은 부작용은 없는 것인지 걱정이 들 수밖에 없다. 하지만 안심해도 된다. 캣닢(개박하)은 중독성이 없는 허브로, 두통이나 금단증상도 없다. 그리고 효과는 대략 10분-15분 정도 후 사라지게 된다.  


캣닢 활용법 & 효과

고양이 캣닢 활용법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아래와 같다. 


1. 가루를 장난감, 캣타워 등에 묻혀주자. 우울증이 있거나 의기소침한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풀고 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호기심을 자극해 운동량을 늘려줄 수 있다. 
 
2. 훈련할 때 이용하자. 가령 고양이가 새로운 환경에 있어야 할 때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개박하-잎사귀-향에-취해있는-냥이
개박하 향에 취한 냥이


3. 스크레쳐에 뿌려주자. 소파나 벽지 등이 망가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4. 진정해야 하는 상황에 활용하자. 가령 손님이 방문하였거나 고양이가 차량을 타고 이동해야 할 때 스트레스를 줄이고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5. 사료나 간식에 뿌려주자. 입맛을 돋우고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변 냄새와 헤어볼을 줄이는 효과도 볼 수 있다.


고양이 캣닢 급여 방법 & 주의사항

1. 고양이 캣닢 먹어도 되나요? 걱정하는 집사들이 있지만 과하게 먹게 하지만 않으면 된다. 많이 먹으면 설사나 구토 등과 같은 소화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2. 1회 적정량은 1/4티스푼 정도로, 말린 것을 한 꼬집 주면 된다. 너무 자주 주면 효과가 떨어지므로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주면 된다. 

3. 캣닢 가루는 손으로 비비면 더 향이 강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4. 간혹 과하게 흥분해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친구도 있기 때문에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급여 후 곁에서 살펴봐주는 것이 좋다.

5. 캣닢 보관법 : 습하지 않게 뚜껑을 잘 닫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마치며

고양이 캣닢 좋아하는 이유와 부작용, 급여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요즘은 이파리나 가루뿐 아니라 캣닢을 이용한 장난감, 간식, 파우더, 스프레이 등 다양한 제품이 나온다. 적절히 제공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강아지 땅 파는 행동 - 이불 파는 이유는?

강아지 달리기 속도는 시속 몇 km? 고양이보다 빠를까?

신부전 강아지 고양이 혈액검사 - 크레아티닌, BUN 수치 의미